부산지하철노조는 매달 노보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노보에는 부산지하철노조의 활동과 주장, 노조원의 이야기, 그외 시사와 문화 이슈 등이 실리고 있습니다. 노보의 끝 부분 쯤에는 '인터넷'이라는 고정란이 있는데 여기엔 인터넷의 가볼만한 싸이트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시사 분야의 블로거 3분을 소개했습니다. 고재열기자의 '독설닷컴', 김주완 김훤주 기자의 '지역에서 본 세상', 최문순의원의 '문순c' 정확히 말하면 블로그 3곳과 블로거 4명이 되겠습니다.





세 분을 고른 이유는 이렇습니다. 독설닷컴은 명실상부한 1위 시사블로거입니다. 대표 시사블로거라 할 수 있죠. 김주완 김훤주 기자의 블로그는 약간 거리가 있긴 하지만 우리 지역을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거기다 지역차별 문제를 속시원히 짚어줍니다. 사실 시사블로거 순위로도 3위 안이라 이래 저래 빼놓을 수 없는 블로그입니다. 문순c는 국회의원 블로거로서의 독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회의원 중에 실제로 사진 찍고 올리는 진짜 취재블로거는 최문순의원이 유일합니다. 박수 쳐드리고 싶었습니다.
 
어떤가요? 여러분도 부산지하철노조가 소개한 시사블로거 3인 방에 고개를 끄덕이시는지요? 혹시 소개할 다른 블로거(시사 아니더라도)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아주 감사히 참고하겠습니다.

아래는 시사블로거 3인방을 소개한 내용입니다. 편집 전이라 책과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독설닷컴

고재열기자는 시사인의 스타기자다. 시사저널파업 사태 때 kbs퀴즈프로그램에 출연해 일등상금을 타고 시사저널기자들의 파업사태를 알리기도 했다. 30대의 기자 중에서도 단연 톱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가 블로그를 한다고 했을 때 사람들은 주시했다. 그리고 그는 여기서도 스타가 되었다. 그의 블로그에 달린 랭킹위젯엔 그의 전체랭킹이 1위임을 알린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 고재열기자는 조갑제닷컴을 따라잡겠다고 선언했다. 그 목표는 벌써 이루어졌다. 이제 그의 블로그는 이슈의 중심에 선 사람들이 스스로 찾아와 비켜맞기라도 바라는 곳이 되었다. 고재열기자라는 한 개인이 우리 사회의 거대 이슈를 다루고 영향을 끼치 모습은 정말 놀랍다.

poisontongue.sisain.co.kr











 

김주완 김훤주의 지역에서 본 세상

전국적으로 알려진 지역신문이 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경남도민일보라는 이름은 한 번 쯤 들어봤을 것이다. 경남도민일보 소속 기자인 김주완 김훤주 기자의 블로그가 파워블로그인 덕분에 그 위에 이름을 올린 경남도민일보가 덩달아 세상에 알려진 것이다. 지역신문 소속 기자가 운영하는 블로그 답게 지역차별문제를 많이 다루는데 우리가 평소에 무심히 지나치는 장면들이나 말투에서도 지역차별문제를 끄집어내어 환기시킨다. 지역문제와 함께 김주완 김훤주기자의 블로그가 주요하게 다루는 컨텐츠는 양민학살이다. 해방 후와 남북전쟁 사이에 벌어진 참혹한 양민학살의 기록들을 그들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다.

2kim.idomin.com/






문순c

'문순c'는 민주당 최문순의원의 블로그다. 보통 국회의원이 블로그를 한다고 하면 가장 많이 하게 되는 질문은 '"정말 직접 하느냐"이다. 아마 문순c네는 이 질문에 가장 자신있게 답할 수 있는 국회의원 블로그일 것이다. 니가 어떻게 최문순의원이 직접 블로그하는지 아느냐고 물으면 블로그의 사진들을 보라고 말해주겠다. 사진을 참 못찍었다. 정치인으로서 현장에서 직접 찍다보니 그럴 수밖에 없다.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는 알리바이는 그외에도 많다. 동료의원들이 경계하지 않고 사진에서 포즈를 잡고있다. 최문순의원을 쟁쟁한 시사블로거들을 제끼고 3인방 중 하나로 소개한 것은 국회의원 취재블로거로서의 독보성 때문이다. 국회의원이 뭘 하고 다니는지 궁금하다면 최문순의원의 '문순c' 블로그에 들어가보라. 

blog.daum.net/moonsoonc

Posted by 커서
,